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java, javac 환경변수 설정

IT/Java

by ZeroJay 2020. 6. 15. 01:25

본문

1. 자바 설치후 설치 경로입니다. 설치 경로는 설치 파일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2. [ 내컴퓨터 -> 속성 ] 또는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에서 왼쪽의 '고급 시스템 설정' 으로 들어갑니다.



3. 시스템 속성 창입니다. '환경 변수' 클릭합니다.



4. 환경 변수 창입니다. 시스템 변수의 '새로 만들기' 를 클릭하여 시스템 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아래의 값을 추가합니다. (오타에 유의)

▷ 변수 이름 : CLASSPATH

변수 값 : %classpath%;.  (마침표를 꼭 찍는다)

변수 이름 : JAVA_HOME

변수 값 : C:\Program Files\Java\jdk1.8.0_74 (Java 설치 경로, 버전에 따라 값이 변경되니 Java jdk를 설치한 폴더의 주소를 복사 붙여넣기 하자)

 

 

6. 시스템 변수 Path (환경변수 Path는 Windows가 명령 프롬프트상에서 실행파일을 찾는 경로의 정보가 된다. 따라서 여기에 실행파일의 위치를 등록하면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경로에 상관없이 프로그램의 이름을 입력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값을 추가합니다.

 

시스템 변수(S) 목록중 'Path' 선택 후 편집 클릭, 새로 만들기(N) 클릭 후 아래의 값 추가

   변수 값 : %JAVA_HOME%\bin

 


7. 실행 명령에서 cmd를 입력하거나 [시작 단추 -> -오른쪽 버튼]에서 나오는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cmd)를 실행하여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8. cmd상에서 java(자바 런처) 그리고 javac(자바 컴파일러) 명령어를 입력하여 환경변수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cmd실행화면


java 명령어 입력시

javac 명령어 입력시

"javac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경고가 나오는 경우는 5번으로 돌아가서 입력된 값이 올바른지 확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macchiato.tistory.com/9


이렇게 해보면 cmd(명령 프롬프트)에서 java는 되는데 javac가 안될 때가 있다. 여러가지 시도 중 해결방법을 찾았는데, 6번 시스템변수 Path에서 "%JAVA_HOME%\bin" 대신에 "C:\Program Files\Java\jdk1.8.0_74\bin (환경변수 JAVA_HOME 경로, 버전에 따라 뒤 숫자 다름)" 절대경로를 써주었떠니 javac까지 완료 되었다.

이렇게 한 후 cmd(명령 프롬프트) 에서 java, javac, java -version 을 입력해보면 제대로 설치된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댓글 영역